비엔나 안경원/굴절 검사(시력 검사)

“안경, 시력 잘 맞추는 법” -Ⅱ- "굴절검사" 란? -검안전문 안경원-마곡 안경원-발산역 안경원-비엔나 안경원-

닥터J 검안 연구소 2023. 9. 23. 16:59

 

사진을 찍을 때 핀트가 잘 맞지 않으면 물체가 흐릿하고 뿌옇게 보입니다.

카메라의 오토포커스 (auto focus) 기능이 있다면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주고 맞춰줘서

한층 더 선명하고 또렷한 사진이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 눈의 구조 또한 카메라 렌즈의 원리와 비슷해서 핀트가 잘 맞지 않으면, 사물이 흐려 보이는 것은 문론 물체를 분간하기조차 힘들어 일상생활이나 활동, 생업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눈, 정시안(正視眼)이라면, 자동 초점 조절(auto focus)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근시, 난시, 원시, 등, 눈의 굴절이상이 발생한다면 우리 눈의 "자동 초점 조절 기능"의 성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어 정상적인 오토 포커스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어 정확한 시각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어? 내 눈이 갑자기 왜 이래? 뿌옇고 잘 안 보이네?” 등, 등,, 이런 자각 증상이 나타나면,

처음에는 눈에 큰일이 생긴 것 아닐까? 하고...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눈의 굴절 이상 이 생겨 시각장애가 발생하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눈병이나 눈의 질환이 의심된다면 안과를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면 되겠고,

질병이 없다면 안경원에 가서 눈에 맞는 안경을 맞춰 쓰면 됩니다.


그러므로 당황하거나 크게 적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그러면 이번에는 시력검사와 굴절검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력검사굴절검사의 다른 점은?

※시력(視力) 검사의 정의 :

글자 그대로 숫자나 문자를 읽어 알아볼 수 있는 눈의 힘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흔히 알고 있는 시력의 개념, 0.1, 0.3, 0.6,1.0, 등... 건강검진센터나 운전면허 시험장 등에서 검사하고 알려주는 시력 수치입니다. "내 시력이 얼마나 되죠?" 물어볼 때, 안경사도 알기 쉽게 "0.5 나오네요~..." 하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시력으로 알려 줍니다.

※굴절(屈折) 검사의 정의 :

시력장애가 굴절이상 때문인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눈의 굴절 이상이 생겨 오토 포커스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할 때 정상적인 눈으로 만들어주기 위한 검사,

즉, 안경 도수를 넣기 위한 검사를 굴절검사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시력검사와 굴절검사의 차이는 구분돼야 하겠죠?

vienna optical

시력검사 하러 왔어요~

이렇게 얘기해도 안경원에서 알아듣고 굴절검사 해드리니,
편하게 알고 있는 익숙한 말로 표현하시면 됩니다.;;^^

그럼, 굴절검사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1. 타각식 굴절검사 :
안경원에 방문하여 전동 의자에 앉아 "턱과 이마를 대세요~!" "중심 타깃(target)을 처다 보시고요~!" "눈을 깜빡 깜빡해보세요~!"라는 말과 함께, 검안기로 눈을 측정하는 자동 굴절검사( Autorefractor mete)타각식 굴절검사라 한다

 

자동 굴절검사(타각식 굴절검사)

2. 자각식 굴절검사 :
포롭터(Refractor) 기기에 이마를 대거나 트리알 세트를 이용해“이거 보시겠어요?, 저거 보시겠어요?, 숫자 읽어 읽어 보실래요?,”라고 하면서 측정하는 검사.

사람 개개인의 눈의 특성, 조절력, 시각 반응 검사, 조절력 검사, 적녹 시표 검사, 등,,, 을 시행하면서 진행되는 직관적 검사를 자각식 굴절검사라 말한다.

트리알 세트/호롭터 - 자각식 굴절검사 -

대다수 소비자들은, 최첨단 광학기기, 즉 타각식 자동 굴절검사 기기가 더 믿음직스럽고 신뢰가 가서 시력을 잘 맞춰줄 거라 생각합니다.

일부 안경원에서 경쟁하듯 억대 고가 장비(렌탈)를 들여놓고 국내에 몇 대 안되는 최첨단 기계, 시력검사 시설이라고 광고를 많이 합니다. 소비자들도 여기에 해서 첨단 장비이니 정확하고 더 좋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와 신뢰를 갖게 되어 예상금액을 초과하며 더 많은 안경값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안경원에 공급되는 
Z사의 고가장비는,

특정 안경렌즈 회사의 프로모션 입니다. Z사의 안경렌즈를 “월 400만~500만”을 판매하면 장비 렌탈 비용이 무료가 됩니다.

장비를 대여한 안경원 에서는 특정 브랜드의 안경렌즈를 적극적으로 권할 수 밖에 없으며,

소비자들은 권유 하는 렌즈를 구매하게 되는 구조이죠. 그리고, 제공된 고가 시력검사 장비는
Z사의 안경렌즈의 판매를 촉진 시키기 위한 수단(장비)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기관은 참 복잡하고 사람마다 다른 신체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사상의학, 즉 사람마다 체질(體質)이 다 다르듯이 뜻이죠.

최첨단 억대 장비를 사용하면 눈에 관한 전반적인 데이터를 빠르게 산출할 수 있어 없는 것보다 편하고 좋은 점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비가 좋으면 안경사의 검안 실력은 무시해도 되는 걸까요?

Oh, No~!! 그건 절대 아닙니다~!!


 

타각식 굴절 검사보다,

자각식 굴절검사 더 중요합니다.

타각식 굴절검사(AR)는, 고객 개개인의 눈의 특성이나 조절력, 등을 감안하지 않고 대략적인 데이터를 산출하는 포괄적인 검사방법 입니다.

검사 장비가 100% 정확하다면, 굳이 자각식 검사에 많은 비중이나 시간을 할애하거나 투자할 필요가 없겠지요.

최첨단 AR 기기에서 산출된 데이터를 근거로 내 눈에 딱 맞는 도수가 오히려 시야가 흐려 보여 불편하기도 하고 도수가 쎄서 어지럽기도 합니다. 임상경험이 부족하거나, 자각식 검사에 대해 무지하거나, 잘 못하는 안경사들이 AR 기기에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타각식 검사 데이터를 토대로, 자각식 검사를 진행하다 보면 근시,난시의 양이 엉뚱하게 많이 잡히거나 낮게 잡히는 경우, 난시축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잡히기도 합니다.

특히, 노안이 왔는데도 불구하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교정을 안 하고 눈을 혹사하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그럼 최근에 방문해서 안경을 맞춰가신 고객의 예)를 들어 볼까요?

사례)-1

AR 검사 측정값

EYE
SPH
CYL
AXIS
PRISM
BASE
ADD
OH
P D
O.D
-1.00
- 0.25
10
O.S
- 0.75
- 0.50
10

 

자각식 검사 측정값

EYE
SPH
CYL
AXIS
PRISM
BASE
ADD
OH
P D
O.D
-1.00
90
+1.25
32.5
O.S
- 0.25
75
+1.25
33.0

* 노안이 진행되면서 근시가 빠지고, 난시축이 변하고, AR 값의 수치보다 엉뚱하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온 사례입니다. 안경사일 오래 했지만 이런경우는 매우 드문 CASE입니다.

노안 교정을 해야 하지만 누진렌즈를 원하지 않아 원용 안경으로 맞춰 드렸습니다.

 


사례)-2

AR 검사 측정값

EYE
SPH
CYL
AXIS
PRISM
BASE
ADD
OH
P D
O.D
-1.25
-0.25
28
O.S
-1.25
-0.50
112

 

자각식 검사 측정값

EYE
SPH
CYL
AXIS
PRISM
BASE
ADD
OH
P D
O.D
- 0.25
- 0.75
85
2.00
BO
+1.50
24.5
33.5
O.S
- 1.00
- 0.25
110
2.00
BO
+1.50
25.5
32.5

* 노안이 진행되면서 오른쪽의 변화가 심한 경우입니다. 자각식 검사 측정값으로 안경을 맞춰도 외사위교정(프리즘 처방)을 해주지 않으면 안 쓰는 것보다 낫겠지만, 안경을 써도 늘 피곤한 눈입니다. 안경 바깥쪽이 두꺼워지는 구조라서 편심, 고압축, 개인 맞춤 누진 다초점 렌즈로 편하게 교정해 드렸습니다.

※ 둘 다 노안이 진행되면서 엉뚱한 자각식 검사 결과가 나온 사례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라서 계산이 복잡하시면 대충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ㅋ

​​

 

그러므로, ""자각식 굴절검사는,

고객이 가장 안정적인 반응과 적응력,
조절력에 따라

가장 이상적인 도수를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각식 굴절검사를 위한 다양한 시표

 

시각 반응 검사는 절대 기계가 대신할 수 없습니다.

매뉴얼대로 진행하다 보면 계속해서 엉뚱하고, 복잡하고 난해한 새로운 변수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최적의 조합이 완성된 후, 비로소 그 변수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가능케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첨단 장비가 눈의 정보, 대략적인 데이터(data)나 검사 방향을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참고 자료로 활용해야지 100% 그대로 적용하면 안됩니다.

 

자각식 굴절 검사는 근시, 난시, 원시, 등, 최적의 굴절력을 산출해 낼 수 있으며,

양안 시기능 검사를 통해 사시, 사위와, 프리즘 처방을 가능케 합니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검사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게 아닙니다.

 

새로운 지식 습득, 연구, 노력, 임상경험, 치가 쌓여 완성되는 게 자각식 굴절검사 입니다.

확신이 드는 검안 수치를 얻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훌륭한 안경사의 중요 덕목 중 하나를 꼽는다면, 단연 검안 실력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자각식 검사, 즉, 시각 반응 검사를 얼마나 잘 하느냐? 못하느냐? 가

안경이 편하고, 불편하고의 차이를 만든다.”


얼굴에 비해 큰, 빅 사이즈 안경테 연출을 위한 안경. ​

 

소비자가 원하는 안경 맞춤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성비 좋고,

선명하고 쾌적한 시야, 신체의 일부처럼 느껴지는 편안한 안경이 아닐까요?


“검안 예약​​
02-312-1840
(문자, 음성녹음, 모두 가능합니다).

02-364-5370(통화만 가능).

비엔나 안경원

 

“귓 바퀴 신경 분포”에 따른 ‘안경, 선글라스 피팅’ - XIII-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