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질병 및 眼 건강

"눈에 좋은 식품"건조하고 피곤한 눈, 바나나 등 음식으로 고민해결-비엔나 안경원-발산역 안겨우언-마고 안경원-

닥터J 검안 연구소 2021. 3. 18. 02:24

건조하고 피곤한 눈, 바나나 등 음식으로 고민해결

 

 

며칠 째 계속되는 미세먼지로 공기가 탁해지면서 민감한 신체부위인 눈 건강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가벼운 안질환으로 안구건조증부터 각막염, 결막하 출혈 등 다양한 안구질환에 노출돼 있다. 겨울철 면역력을 높이고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과 영양소에 대해 알아봤다.

눈의 피로···바나나, 블루베리 효과적

겨울철이 되면서 눈이 심하게 건조하거나 자주 피로감을 느낀다면 칼륨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륨은 부드러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해 결막염 등의 안질환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다.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 과일은 바나나다.

중간크기 바나나 하나에는 성인들이 하루에 필요한 칼륨 4700mg의 약 11%에 해당하는 422mg이 포함돼 있다. 또 사과, 감자, 콩, 생선 등에도 많이 포함돼 있어 평소 식단에 활용하면 적당량을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단음식은 칼륨을 없애는 역할을 해 당분이 많은 케이크나 사탕, 아이스크림 등은 눈 건강을 위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토시아닌은 항암 효과뿐 아니라 망막과 동공의 작용을 좋게 만들어 시력저하나 망막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은 블루베리, 포도, 가지와 같은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다.


사과 당근에 많은 비타민A, 각종 안질환 예방 일등공신

겨울철 섭취하면 좋은 또 다른 영양소는 비타민A다. 망막, 결막, 각막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비타민A는 눈을 위한 비타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눈 건강을 위한 최적의 영양소로 꼽힌다. 보통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야맹증, 시력감퇴는 물론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는 안구건조증,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은 사과, 당근, 시금치, 파슬리 같은 녹황색 채소에는 색소성분의 일종인 카로틴이 함유돼 있다. 카로틴은 비타민A로 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비타민A는 지용성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흡수율이 더 좋아진다.



눈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루테인··· 키위, 브로콜리 등 풍부

눈은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눈 속에 활성산소가 생성된다. 활성산소는 눈의 정상세포를 파괴하고 황반을 손상시키며 노안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루테인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시력회복을 돕는 작용을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루테인 밀도가 낮아지면 그로 인해 시력 저하가 찾아오고 눈에 각종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루테인이 풍부한 과일,채소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은 키위, 오렌지 등의 과일과 양배추, 브로콜리 등 녹색잎 채소에도 많이 포함돼 있다. 특히 브로콜리는 루테인과 함께 철분 함량도 높고 비타민C의 함량이 레몬의 2배가량 함유돼 있어 피로회복에도 좋은 음식이다.